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대통령 월급. 우리나라 대통령 월급과 연봉은 얼마일까? 연금은?

 

우리나라 대통령이 받는 월급과 대통령 연봉은 얼마일까?

대통령. 공무원으로써 국가의 국민이 뽑아주는 자리이자 한국이라는 국가의 행정권 및 통수권의 수반이 되는 자리이죠. 그런 우리나라의 대통령이 과연 얼마의 월급과 연봉을 받을까요?

 

대통령 역시 공무원으로써 월급을 받고 그에 맞는 연봉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공무원 월급중에서는 가장 높은 월급과 연봉을 받겠죠. 물론 기업인이나 CEO와 같이 사업적인 직업과 비교하자면 월급과 연봉이 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이란 자리는 누가 시켜준다고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닌 국민의 의지와 뜻을 반영해 국민에 의해 만들어지고 뽑아지는 자리이기에 의미와 뜻이 다르다고 할 수 있죠.

 

2013년 행정안전부 고시에 의한 대통령 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3년 대통령 연봉기준 연간 192,553,000원.

 

 

또한 이것을 월 단위로 나누어 월급 계산하자면

 

2013년 대통령 월급기준 월 16,046,083

 

월 약 천육백만원이 2013년 현재 우리나라 대통령 월급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상대적으로 생각했을때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대통령의 월급과 비슷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대통령 연봉에 대해 처음알고 이정도면...음 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나라 대통령이 받는 월급에 대한 평가는 각자의 몫이겠죠.

 

 

전직 대통령이 받는 연금은 어떻게 결정될까? 대통령 연금과 그외 지원은?

 

 그럼 대통령이 임기가 끝나고 대통령 연금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려 합니다.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고도 국가의 전 통수권자로써 국가에서 하는 여러가지 지원이 있지만 이중 대통령이 받는 연금은 어떻게 결정 될까요?

 

법률로써 제정된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란 법률에 따르면 대통령 퇴임후 받는 연금은 지급 당시의 대통령 보수연액의

 

95%라고 합니다.대통령 예우에 대한 법률란을 보면

 

연금 지급액은 지급 당시의 대통령 보수연액의 100분의 95에 상당하는 금액으로 한다.

 

이란 조항이 있습니다.(2013년 법률기준)

 

또한 비서관 지원 및 운전기사 지원 그외 국공립병원 및 의료기관 이용시에도 그 비용에 대한 것을 국가가 부담하게 됩니다.또한 연금외에 예우보조금이라는 이름으로 국가유공자등에게 지원하는 예우보조금역시 따로 지급받게 됩니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국가의 지원이라는 명목하에서 봤을때 이정도 수준이 과연 적정한가라는 물음에 있어 어떤 사람들은 전직 대통령 예우를 위해서 이정도는 해야한다라는 의견도 있을 수 있고 또 너무 넘치는거 아닌가 하는 시선을 보내는 사람도 있겠죠. 생각했던 수준과 실제적으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지원에 대한 괴리가 어느정도 였는지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대통령 월급과 연금에 대한 설명은 2013년 대통령 연봉과 법률기준으로 제도변경에 따른 변경사항이 있을수 있습니다.)


2013년 군인들 월급은 얼마나?


2013년 일반 공무원들 월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