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직장&자격

네이버 연봉의 평균은? 네이버 직원의 평균 월급 수준은? 12년

- 2012년도 자료와 데이터는 네이버 주식회사에서 네이버 전체 직원에게 지급된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단순히 평균값을 내고 있는 자료입니다. 


-단순히 네이버가 주주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필수적이면서 기초적인 자료이기에 모든 것을 합해 평균값을 낸 내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12년 기준 네이버 직원의 평균 연봉은?

 

2012년도 기준으로하는 네이버 직원의 평균 연봉입니다. 깜짝 놀란점은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와 같은 수만명의 고용이 아닌점을 감안해도 연봉으로 볼 수 있는 한해 급여액이 위에 말한 기업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우위에 있다는 점입니다.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 역시 상여금을 포함한 급여로써 평균근속년수로 따져봤을때는 네이버 연봉이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이 네이버 평균 급여액은 2012년도 한해 지급된 부분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총 직원수는 2,495명 평균 근속연수는 4.56년 입니다. 1인당 평균 급여액을 보면 76,345,000원 입니다. 즉 이말은 네이버에 근무하는 직원이 평균적으로 4.56년을 다니면 연봉 수준은 약 7,600만원 기록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상여금 및 급여등이 총 포함된 급여액입니다.이걸 월로 나눌 경우 월 약633만원정도 됩니다. 


남녀 차이는 역시 보이지만 기타 다른 제조업 기반의 대기업에 비해 그 폭은 적은 느낌입니다. 남자의 경우 연봉이라 부를 수 있는 1인 평균 연간 급여액이 약 8000만원 수준 여자의 경우 6800만원 정도입니다.


다른 제조업 기반의 대기업들과 비교해봤을때 평균 근속년수는 훨씬 적으면서 연봉수준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상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물론 한국 IT기업의 대표격인 기업이기에 가능하기도 한 부분도 있죠. 물론 수만명을 고용한 제조업 기반의 경우와 바로 비교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 직종이나 부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알아보면서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던게 사실입니다.(다른 기업의 근속연수와 기타부분을 비교해 본다면 연봉수준이 상당하다는점)


하지만 오히려 수천명 되는 인원으로 수조원의 매출을 자랑한다는 점은 제조업과 IT기업간의 산업구조를 말해주는 모습이 되기도 합니다. 


*이 기준은 2012년 한해급여액을 기준으로하는 평균 근속연수를 기초로 한 네이버 평균 연봉을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