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시장

주식계좌개설. 주식거래방법. 증권사 선택시 추천 고려사항.

주식계좌개설 만드는 방법. 증권사 선택시 고려사항. 


 이렇게 첫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선 증권회사의 계좌를 개설하고 그 증권사의 HTS를 다운받아 주문해야 한다.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설명은 성인 기준이 아니라 청소년 기준이다. 성인의 경우 본인이 신분증과 도장을 준비후 신청시 바로 개설가능하기 때문에!
 
청소년이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선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선 부모나 법정보호대리인과 함께가야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청소년의 경우 증거금 100%내에서만 주문가능하고 선물과 옵션계좌는 개설이 제한된다.

증권사 주식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주위에 있는 증권사 지점이나 시중은행지점의 신규 개설코너에 가서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이용할려는 증권사에 직접 찾아가 개설할수도 있지만 지점이 그렇게 많지 않은 경우 주위 보이는 시중은행에서 간단히 개설할 수 있다. 혹은 온라인 증권사 개설인 경우에는 은행을 통해 개설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시중은행(국민,우리,하나은행등)은 자기은행 통장과 연계계좌를 통한 모든 증권사의 주식계좌를 개통해준다. 만약 만들려고 하는 은행에 자기 명의로 통장이 있다면 그 통장도 함께 가져가는게 빠른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주식계좌 개설을 위해 찾아간 은행에 그 은행통장이 없는 경우는 통장개설 후 증권사의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은행에 가서 'XX증권 계좌 개설 할려고 합니다'하면 은행원이 자세히 설명해 줄테니 모르는것에 대해 겁은 먹지 말자.!

일단 준비물로는 부모님(법정대리인), 자기도장, 보호관계를 입증하는 입증서류 정도이다.

청소년이 주식계좌개설시 필요서류.
- 가족관계입증서류(주민등록등본)
- 법정대리인의 실명확인증표(보호자 주민등록증.)
- 거래인감(도장필요.서명거래 불가능)
- 은행연계계좌 개설시는 그 은행통장도 준비.(신규통장개설후 개설도 가능.)

성인이 주식계좌 개설시 필요서류.
-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 거래인감(도장)
- 은행연계계좌 개설시는 그 은행통장도 준비.(신규통장개설후 개설도 가능.)


이건 예전에 지식인에 답변달때 쓴 계좌개설 답변..!!

청소년이시면 부모님이나 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개설이 가능합니다.부모님과 함께 증권(은행도 가능)회사에 가셔야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부모님 역시 주민등록증과 같은 본인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서로의 관계를 입증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도 필요.)
 
부모님의 동의와 청소년 본인명의로 된 도장하나 역시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고 난뒤 인터넷 거래할때 필요한 접속비밀번호나 여러가지를 쓸거예요. 은행직원이 친절히 알려줄듯.여러가지를 쓰고 나면 계좌가 개설되고 증권카드 하나를 줄겁니다. 이런거 말이죠.!
 


일단 이것을 받았다면 증권계좌가 개통된겁니다. 그리고 이건 은행의 통장 정도로 생각하세요.
 
 이 카드로도 현금카드처럼 증권회사 계좌에 돈을 넣거나 뺄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클릭 한번에 돈을 이체할수 있는 인터넷 뱅킹 때문에 많이 쓰지 않지만 알아두면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주식거래를 하시려면 각 증권사의HTS(주식거래프로그램)을 계좌를 개설한 증권회사 싸이트에 접속 프로그램을 다운 받거나 증권회사에서 제공하는 CD를 구해서 컴퓨터에 설치하면 됩니다.
(*2005년때 쓴 글이라 지금도 증권회사에서 따로 HTS를 담은 CD를 배포하는지는 모르겠다.)

아 요즘에는 공인인증서라는 것도 필요한데 컴퓨터로 HTS접속할때 만들라고 자동적으로 나올거예요.
그리고 나서 HTS에 접속되면 그때 부터 인터넷으로 주식을 사고 파는 주식거래가 가능합니다.

 주식계좌 개설하는 순서는 이 정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럼 어느 증권회사를 선택해야 할까? 기준은 뭐가 될수 있을까?

                         주식투자방법. 증권회사 선택 기준은?
 

 증권사 선택에 정답은 없다. 대부분이 첫 증권사를 선택하고 그게 너무 불편하지 않는 이상 익숙해지면 계속 사용할수 있게 되고 점점 편리하다고 느끼게 된다. 그래서 처음 사용하는 증권사를 쭉 사용하기도 한다.

또는 어떤 이유에 혹해서 증권사를 선택하기도 한다. 뭐 증권사에서 하는 수수료 무료 이벤트라든지 증권사,은행원들의 추천이라든지 말이다. 어떤 사람은 증권사 브랜드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은 다른 사람이 괜찮다고 추천해서 쓰는 경우도 있고 선택하는 기준은 수십가지라는 점이다. 

증권 회사만도 약 20개가 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여러증권사를 써보고 자신한테 맞는 유형의 증권사를 선택하는것도 괜찮다.(미리 증권사 모의투자를 해보라는 점도 이런 선택을 할수 있기때문이다.)

따져보자면 한도 끝도 없겠지만 증권사를 선택할때 몇가지 기준을 보자면 그중 대표적으로 수수료가 있다.


1.수수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증권회사를 선택할때 1차적으로 보는 기준이 이 주식수수료라는 부분이다. 이 주식수수료는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때 그것을 대행해주는 증권사에 주는 수고비 개념이다.

 일단 수수료가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돈 절약에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나는게 이 낮은 수수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수수료가 낮다고 무조건 좋다고는 할수 없다. 수수료가 낮은건 좋은데 홈트레이팅시스템이 불안정하다거나 느리거나 불편하다면 그 증권사는 오히려 제일 피해야 할 증권사중에 하나일 것이다.

투자하는 자본이 크면 클수록 거래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낮은 수수료로 거래한다면 그 횟수가 쌓이는 만큼 돈이 절약되기 때문에 돈 절약이라는 실질적 이유로 증권사 선택에 가장 큰 이유를 차지한다.
 
개인적 기준으로는 말이다.


2
.편리성.자신에게 맞는 증권 프로그램.

이걸 쓰는 티타임도 증권사 프로그램만 한 5~6개 정도 써본것 같다. 이런 저런 이유로 증권사를 옮기고 나한테 맞는 걸 제공하는 증권사를 찾는 탐험아닌 탐험을 했던 적이 있기에...
 
 이건 내가 뭐라고 할 부분이 아니다. 증권회사의 홈트레이딩 시스템은 다들 비슷해보이면서 뭔가 미묘하게 다들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챠트와 같은 시스템은 어디를 가나 비슷하지만 그 느낌이나 모양(?)이 각기 다 다르고 (물론 설정화면에서 바꿀수도 있지만 증권사마다 그 느낌이 있는것 같다.) 매매시스템은 기본적인것은 다 같아도 증권사마다 제공하는 특이한 매매 시스템들이 현존하기 때문이다.
 
이건 될수 있다면 여러 증권사를 이용해 보고 본인이 직접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찾는 수 밖에는 없다. 아 다른건 모르겠지만 홈트레이딩이 안정적인(매수나 매도시 느려지지 않는)안정성은 어느 프로그램이든지 기초로 가지고 있는 다음에 하는 이야기들이다.


3.증권회사의 건전성.


증권회사도 엄연한 금융회사다.
 앞서 말한 증권사 수수료나 홈트레이딩의 편리성,안전성 뿐만이 아닌 그 증권회사의 건실함 또한 봐야 한다.

이 이유는 간단하다. 주식을 사 놓았다면 그 주권에 대한 걱정은 없지만 증권회사가 부도.파산할 경우 증권회사에 맡겨놓은 예금(순수한현금)은 예금자 보호법 5천만원 이외에는 보장 못 받는 상황이 도래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증권회사도 최소한 안정적인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는 증권사를 기초로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뭐 여기까지다. 이 이상의 문제는 이제 본인이 알아서 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이다. 증권사를 선택해 증권계좌를 개설하는데 까지는 누구나 똑같이 할수 있다.
 
하지만 이 이후의 선택은 이익과 손실이라는 선택은 이제 본인이 어떻게 선택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첫 주식거래에 운이 있기를...!



                                      주식계좌개설 방법. 주식투자시 증권사선택 방법,고려사항.
(2010년6월4일 기준으로 작성 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