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CMA란? CMA통장이란? 간단히 이해하기.

     CMA와 CMA통장이란? 소량의 돈이라도 하루치이자를 주는 CMA 간단하게 이해하기.


 CMA 그리고 CMA통장. 2009년 최고 인기재테크 상품으로 재테크 열풍의 선두에 섰던 금융상품입니다.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라는 문구로 광고를 해왔기에 많은 사람들이 알고 또 지나가는 소리로도 한번 들어봤을 단어죠. CMA 그리고 CMA통장이라는 개념의 뜻을 반 전문적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국공채, CP, CD 같은 고수익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배당 실적으로 돌려주는 종합금융회사와 증권회사의 금융상품중 하나.]

 쉽게 말하자면 개인이 투자하기 힘든 중, 단기적으로 높은 이자와 이율를 주는 채권과 투자상품에 고객돈으로 종합금융회사나 증권회사에서 대신 투자해 거기서 나오는 이익을 CMA통장 이자와 이율로 주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CMA와 CMA통장이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단기목적으로 쓰일 돈을 잠시 맡겨둘 장소로 혹은 월급통장으로 많이 개설했습니다. 아무리 작은 돈이어도 소량이라도 하루치 이자와 이율을 준다는 사실은 아주 매력적인 부분이기 때문이죠. 
 
CMA 그리고 CMA통장은 장기적 목적으로 이자를 생각해서 넣어 놓는 저축상품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생활비처럼 소규모로 꾸준히 들어오거나 다른곳에 쓰이기전 작은 이자라도 받을 수 있게 만드는 하나의 단기 재테크 상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접근성 면에서도 CMA통장과 연계된 은행통장에서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기타 채권투자펀드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더 편리하게 만들어 졌습니다.

그러나 증권회사의 CMA 상품과 종합 금융회사의 일부 CMA는 2010년 현재기준 5천만원까지 보호되는 예금자보호법으로 보호되지 않는다는 점도 유념해두셔야 합니다.

CMA. CMA통장의 간단한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