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가 소식

북한 핵실험.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식시장 반응은?

 

 북한 핵실험이 코스피와 코스닥에 미친 영향은? 2013년 2월12일 주식시장 간단리뷰.

2013년 2월12일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했습니다. 북한의 핵 실험은 이미 몇달전부터 예상해왔던 부분이었죠. 언제 하느냐의 문제였지 예상 못한 문제는 아니었다는 점입니다. 그런점에서 봤을때 한국 주식시장의 반응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코스피 1,945.76  -5.11 -0.26%

 

코스닥    503.72  -1.22 -0.24% 

 

주식시장은 충분히 예측 가능한 문제에 한해서는 충격을 완화해서 받아들인다는 모습을 어제 주식시장의 움직임으로 확인해 줬습니다.

 

 북한의 핵 실험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동북아의 긴장과 더불어 각 국들의 군비경쟁을 일으켜 불안하게 한다는 점이 있지만 단기적으로 봤을때 북한 핵 실험 자체는 예상가능 범위안에서의 움직임이였기에 소폭 하락해 마감했습니다. 오히려 일본의 엔화 약세와 달러 약세가 더 중요시 되고 있는 중이죠.

 

북한의 불확실성은 한국 주식시장 자체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는 점은 확실합니다.하지만 사실 북한의 예정되었던 핵 실험보다 예전 연평도 포격처럼 불확실성에 급작스러운 부분이 주식시장에는 더 큰 부담과 충격을 주는 모습입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이런 움직임을 보인 주식시장이지만 장기적으로 북한 핵 실험이 이어지고 불확실성 부분이(실질적 타격) 부각될 경우 주식시장에 주는 충격은 생각외로 큰 폭풍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또 한부분은 북한 리스크의 충격이 매번 반복되다보니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예측 가능한 북한의 리스크는 주식시장 자체에서 느끼는 충격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북한 핵실험으로 인해 정치적 국가적으로 중국,미국,일본,러시아 그리고 우리 한국의 군비경쟁의 부담과 혹시나 모를 불확실성의 확대가 더욱 큰 문제로 부각될 가능성이 큽니다. 주식시장에 충격을 주는 문제라면 말이죠.

 

북한이라는 존재자체가 우리 한국 경제에 주는 주식시장에 주는 부담은 원천적인 문제로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 이유로도 볼 수 있을 정도로 깊게 그리고 넓게 퍼져있는 부분이죠. 북한과의 평화통일 이전에는 이런 문제는 수시로 자주 한국 주식시장과 경제에 영향을 주게 될겁니다.

 

2013년 2월 12일 북한 핵실험에 반응하는 주식시장 간단리뷰.

(2013년 2월 기준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