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국세와 지방세 세금의 종류. 2013년 기준 세금 종류. 세금공부시작.

세금 뭐가 이렇게 많고 다양해?

 

세금 문제가 있어 세금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는데 뭔~놈의 세금의 종류가 이리 많고 다양한지 놀라울 따름이네요. 부과되는 세금 종류부터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까지 왜 전문 회계사가 필요한지 알아보면서 깨닫게 됩니다. 하여튼 이 세금의 종류와 국세 지방세 세금은 저도 공부하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너무 다양하고 매년 바뀌고 부과방식 세율도 달라서 머리가 꽤나 아프네요.


세금과 조세제도는 매년 신설 혹은 통합되는 경우가 많아 매년 바뀌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국세와 지방세 세금의 종류는 2013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 세금정책변화로 달라질 수 있는 목록입니다.


2013년 기준 한국에서 부과되고 있는 세금의 종류.

국세

 지방세

 내국세

관세

교통,에너지,환경세

농어촌 특별세

교육세

 시.군세

 도세

소득세

(양도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자동차세
재산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담배소비세

등록면허세
취득세
지방소비세
레저세
지방교육세
지역자원시설세


국세는 말 그대로 중앙정부에서 걷어가는 세금으로 이해하면 쉽고 지방세는 도세와 시,군세로 나누어 지는데 이것도 역시 글자 그대로 이해하면 도세는 경기도나 충청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와 같은 도에서 걷어가는 세금이고 시,군세는 수원시,전주시와 같은 시 혹은 군으로 되어있는 곳에서 걷어가는 세금이네요. 보다보니 행정구역별로 이해하면 쉬울 듯 싶습니다.


세금 종류만 25가지에 세금마다 각각의 세율하며 부과기준을 생각하면 두꺼운 사전 하나는 충분해 보입니다. 위에 열거되어 있는 세금은 2013년 현재 국가가 국내에서 부과하는 세금의 종류이고 여기에 부가적인 세금으로 의료보험비까지 합친다면 세금의 종류는 26가지로 늘어날듯 싶네요.


세금을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낸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공부해보려고 하는데 쉽지 않아 보이네요. 직접 경험해보고 내는 세금들도 있는 반면 이런곳에도 세금이 부과되나 할정도로 생소한 부분에 세금이 부과되기도 해서 말이죠. 


세금공부 스타트!


*세금의 종류와 부과세율은 정책변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고 위에 있는 국세와 지방세 세금의 종류의 기준은 2013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