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과 산업

염소가스 누출. 기업의 안전관리 CEO 경영의 모토로 삼아야 한다.



하이닉스 청주공장 염소가스 누출. 여수산업단지 폭발. 구미 불산누출 사고.


22일 하이닉스 청주공장에서 염소가스가 누출되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또 얼마전에는 여수산업단지에서 공사중 폭발사고가 있었다는 소식. 또 그전에는 구미 불산 누출 사고가 있었죠.


물론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한 사건들이지만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안전시스템이 과연 적정한가?에 대한 물음과 반문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연 달은 사고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있어 이런 안전관리 미숙이나 실수로 인해 일어나는 사건들은 기업자체 이미지와 더불어 막대한 금전적 손실과 금전으로는 따질 수 없는 인재가 발생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업들에게만 피해가 국한되는게 아니라 이런 산업단지 공장에서 나오는 누출은 주위 환경에 큰 영향을 끼쳐 그 지역 혹은 지역주민에게도 2차적인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이런 피해액은 추산하기도 힘들고 그 자체만으로도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라 말 할수 있습니다. 이런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안전관리 시스템인데요.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자체 안전관리 시스템이 과연 이런 사건사고들을 예방하고 더 나아가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상향될 수 있게 만드는 상태인지 각 기업들의 경영자들이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점검해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그 사건사고가 일어나는 곳에서 직접일하는 것은 근로자들이고 기업이기 때문이죠.


예전에 제가 본 습관의힘이란 책에서 나온 미국 알류미늄회사 알코아의 예를보면 이런 기업들의 안전관리와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은 궁극적으로 혹시 모를 사건사고에서 피해액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며 더 나아가 현장에서 생산능률을 높이는 수준까지 올라가는 예가 있습니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은 장기적으로 구축비용의 수십배 이득이다.


알코아는 알루미늄 조립, 알루미늄 생산 또 보크사이트(알루미늄 원재료)광산을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미국)으로 현재 30개국 약61,000명이 근무하고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문제는 예전 알코아에서는 일주일에 한번꼴로 산업재해라 불릴만한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 미국평균으로 따져보면 알코아의 산업재해율은 그렇게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죠. 하지만 알코아 ceo가 된 폴오닐은 이런 알코아의 산업재해문제와 안전관리를 심각하게 봤고 산업재해 제로라는 목표로 기업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일 목표로 삼았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직접적인 안전문제가 일어나는 원인 혹은 일어날수도 있는 문제에 대해 물어보고 듣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안전관리. 산업재해율 제로를 위해선 사건 사고가 일어나는 원인을 직접 따져봐야 하고 생산공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파악해야 했기 때문이죠. 특히나 광산운영이나 알류미늄 공장의 특성상 이런 문제들이 산재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들어난 문제들과 위험요소를 하나하나 제거하거나 혹은 바꾸기 시작하면서 자연적으로 근로자들의 안전관리와 더불어 근로자들의 효율성이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안전관리 산업재해율 제로라는 측면에서 시작된 하나의 기업문화가 기업들이 자체 가지고 있던 문제들을 속속들이 과감없이 들어낸다는 점입니다. 그것을 해결하는 안전관리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기업자체에게는 막대한 이익을 선사하게 됩니다. 단순히 안전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전문제를 예방하거나 일어날수도 있는 문제에 대한 것을 인식하고 바꾸기 시작하면서 현장의 생산능률과 더불어 기업문화자체가 바뀌는 시발점이 되었죠.


이런 기업 경영진과 ceo들이 관심을 가지는 안전관리 시스템의 구축은 일차적으로는 근로자들의 안전확보와 더불어 기업 자체에도 큰 이익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 한해 동시 다발적으로 꾸준히 일어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생산공장이나 산업단지에서 일어나는 산업재해에 대한 기업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경영진의 원천적인 관심과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안전관리 더 나아가 하나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각 기업들의 CEO와 경영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기업들에게 일어나는 이런 사건사고의 원천적인 원인은 기업 내부문제중에 가장 핵심적인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의 해결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최대의 단점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