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휴면계좌조회. 숨은 돈 찾아보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은 전국은행협회에서 운용하며 휴면계좌에 있는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확인 가능하게 만든 전산시스템입니다. 한마디로 인터넷에서 바로 은행과 보험사에 있는 자신이 쓰지 않는 휴면계좌를 바로 확인할수 있게 만든 홈페이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이용시 기본적으로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인터넷 뱅킹시 사용되는 공인인증서나 기타 거래시 사용되는 공인인증서)즉 자신의 이름으로 된 은행의 계좌나 보험사 계좌의 확인을 위해선 자신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2013년 기준 링크)


www.sleepmoney.or.kr

 

그럼 간단히 휴면계좌 통합조회 홈페이지에서 휴면계좌 확인하는 순서를 보면 이렇습니다.

 

 

1)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 메인화면 

 

 

위에 페이지에서 성명과 함께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조회)를 누르고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서 자기 명의로 된 휴면계좌와 그 안에 있는 휴면예금이 있을경우 금액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2)공인 인증서로 로그인 후 뜨는 화면

 

 

 

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보니 저같은 경우 휴면계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나오네요. 은행계좌 및 보험사와 우체국등 금융거래를 하는 대부분의 시중 금융회사들의 휴면계좌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든 싸이트가 바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아래에 쓰여진 것처럼 2003년 1월 1일 이후 자료부터 확인가능하며 그 이전자료는 이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으로 조회되지 않습니다. 즉 그 이전의 휴면계좌와 휴면예금을 확인하기 위해선 자기가 가지고 있는 통장을 직접확인해 은행에 문의해보는 수밖에 없는 것이죠.

 

휴면계좌와 예금을 인터넷에서 직접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사용법이었습니다.

 

이 홈페이지 확인방법은 2013년 기준으로 홈페이지 변경 및 법령 변경으로 인해 수정되거나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란?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의 간단 의미와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