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시장

주식격언 하나 주식을 사지 말고 때를 사라! 주식명언!

 주식격언 하나 주식을 사지 말고 때를 사라! 주식명언!

주식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매매차익에 있다. 간단히 말하면 사고 파는 시점에  수익이 나야 한다는 말이다. 

한 주식을 사는 시점 그리고 그 주식을 파는 시점의 선택점 즉 매매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다. 투자자한테 좋은 주식은 어떤 주식으로 볼 수 있을까? 사서 팔때 차익을 주는 주식일 것이다. 즉 어떤 주식이든 그 주식을 사서 이익을 봐야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투자시점이다.


주식투자에 있어 단기투자든 장기투자든 매매시점이 잘못되면 절대 이익을 볼 수 없다는 점이다. 매번 주식시장에 주식투자하지만 매번 손해보는  마이너스 투자자가 있다. 이 마이너스 투자자는 기업의 재무제표나 성장성 재료를 보는 안목을 가지고 있다. 단 한가지 매매타이밍. 투자시점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시장의 가격상승이 계속 일어나 주식투자로 하나둘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대중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에 진입한다. 이 경우 대부분은 과열단계에 있고 기관 외국인 전문투자가들은 지금까지 이루어놨던 시세차익을 보기 위해 주식을 매도하기 시작한다. 대중투자가들 이 경우 마이너스 투자자는 이런 과열 타이밍에 성장성이 큰 블루칩에 투자할 생각을 가지고 이미 과열권에 진입한 주식을 매수한다.

이미 성장성을 넘어선 가격상승으로 성장성에 대한 과대 평가가 이루어질때 그 타이밍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다. 이런 과열권 시점에 주식을 산다는 것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이렇듯 주식투자에서 매매타이밍에 따라 이익과 손실이 나뉘게 된다. 즉 중요한 점은 주식을 사는게 아니라 그 주식을 사고 파는 타이밍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