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가&경제&생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가격은? 톨 사이즈 가격과 커피 생활물가.


2013년 3월 15일 기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가격은 얼마? 티타임의 생활물가

 

커피라는 것 자체가 현대인에게는 필수품 중 하나가 되었죠. 1900년대 초기 시절에는 고가의 수입 사치품중 하나였던 것을 생각해보면 커피라는 하나의 재화로써의 위치와 역할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보면 신기한 일중 하나입니다.

 

사실 커피 전문점. 흔히 말하는 까페는 많지만 한국의 현재 까페문화를 처음 이미지화 시킨것이 바로 스타벅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카페를 실생활에서 자주 찾아보게 만들었다는 장점과 흔히 말하는 한끼 밥값에 해당하는 커피라는 부정적 이미지로 만들기도 했지요. 까페문화라는 이미지에서 처음이라는 스타벅스가 자치하는 문화이미지는 '강력하면서도 부정적이기도 하다'라는 양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히 따로 이야기해보고 싶네요.

 

그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 가격은 2013년 3월 15일 기준입니다. 물가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평소 제가 많이 사용하는 재화들에 대한 물가를 알아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커피를 달고 사는 이유가 있기에 티타임의 생활물가를 말하는데 있어 처음이 바로 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tall size)가격이 선정되었습니다.

 

한국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355ml)2013년 3월 기준 가격은 세금(TAX) 포함 

 

 

세금 355원 + 공급가 3,545원= 판매가격 3,900원

 

제가 경험한 몇몇 스타벅스 지점에서는 모두 공통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355ml) 가격은 3,900원으로 균일했습니다.(2013년 3월15일 기준) 혹시나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가격이 다른 지점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스타벅스 자체가 직영점 운영을 기초로 하고 있기때문에 동일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혹시나 한국내 다른지점에서 다른 가격에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를 구입하신 경험이 있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판매 가격을 보면 소비자 공급가 3,900원에 세금이 355원으로 그걸 비율로 따져보자면 9.1%입니다. 즉 3,900원중 355원은 세금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 기본 커피한잔 팔아 가져가는 이익은 3545원입니다.  

 

커피가격이 비싸다라는 인식. 커피가격에 대한 상대적 비교를 한 통계를 본적이 있는데 서울 스타벅스 기준 같은 사이즈 커피가격이 동경,뉴욕등의 스타벅스와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약간 비싼 가격이라는 점을 봤을때 각 국가별 소득에 대비해 보면 확실히 약간은 비싸다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2013년3월15일 기준 한국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톨싸이즈 기준 가격 커피 물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