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상품과 제품의 차이는? 제품과 상품이라는 단어의 차이점은?

상품과 제품의 차이점은?

 

기업의 재무제표에서 매출 및 재고와 같은 부분에서 제품과 상품이라는 단어를 두 개로 나누어 사용해 적습니다. 그리고 언론이나 경제뉴스 같은 곳에서도 상품과 제품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죠. 둘 다 어떤 물건이나 재화를 지칭하는 것이지만 상품과 제품이라는 두 단어는 무슨 차이일까요?


제품. 공장이나 기타 제조과정을 거쳐 만든 재화와 물건.

상품. 사고팔 목적으로 매입하여 파는 물건. 혹은 제조과정을 거치지 않고 파는 물건.


간단히 말하자면 제품은 공장이나 제조과정을 거쳐 공장에서 바로 나가는 물건을 말하고 이 물건이 중간유통상을 거쳐 소매점으로 팔리게 된다면 상품으로 불리게 됩니다.


EX) 휴대폰 제조공장->제조과정을 거쳐 공장에서 만들어져 팔린 이 휴대폰은 제품 매출로써 중간유통상인에게 팔림-> 중간유통상인이 휴대폰을 전국 소매점으로 팔 때 소매점은 그 휴대폰을 상품의 매입과 매출로 지칭하게 됨.


위의 순서도를 보시면 상품과 제품의 차이점이 보이게 됩니다. 제조공정을 통해 휴대폰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은 중간유통상인에게 팔립니다. 그리고 그 중간 유통상인은 배송비와 수고비를 적절히 받고 전국 소매상들에게 팝니다. 이때 중간 유통상인과 소매상들은 이 휴대폰을 팔고 살때 제품이 아닌 상품으로써 재무제표에 적게되죠. 


상품과 제품의 차이를 더 간단히 말하자면 제품은 제조나 기타제조과정을 거쳐 만들어서 파는 물건과 재화를 지칭하는 것이고 상품은 어떤 물건을 구입해 파는 물건과 재화를 지칭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쉽습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보험상품이나 정기예금이나 적금같은 금융상품같은 것은 왜 상품이라고 불리는 것일까요? 위에 간단한 예를 든것처럼 제품은 어떠한 제조과정을 거쳐만들어진 물건과 재화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금융상품같은 경우 이와같은 제조과정으로 불릴만한 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융상품같은 경우 금융제품이라고 하지 않고 금융상품으로써 금융회사에서 팔기 위한 물건으로 볼 수 있어 금융상품으로 불리게 되죠.


상품과 제품의 차이에 대한 간단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