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정기적금이란? 김열심씨의 예로 보는 정기적금 뜻과 의미는?


김열심씨로 보는 정기적금이란? 정기 적금의 뜻과 의미는?

 

앞서 포스팅한 정기예금이란 무엇인가 처럼 이번에는 은행의 예금상품 중 하나인 정기적금이란 무엇인가 알아보죠. 이번에는 김열심씨의 예. 


김열심씨는 2년후에 자신의 까페를 운영하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커피전문점을 내는데 필요한 자금이 5000만원입니다. 현재 가진 여윳돈이 없는 김열심씨.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월급 250만원중 월 200만원씩 2년동안 돈을 모으겠다 결심합니다. 2년동안 월 200만원씩 모은다면 4800만원입니다.


김열심씨는 모으기도 어렵고 중간에 모은돈을 써버릴지도 모르고 또 부족한 200만원에 대한 생각으로 조그마한 이자라도 받을 수 있는 안전한 은행의 정기적금상품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중 열심은행이라는 은행에서 연간 10%의 엄청난 고금리로!! 이자를 지급하는 만기 1년짜리 열심열심정기적금이라는 예금상품을 출시합니다. 


정부정책에서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위해 매달 저축을 하는 정기적금상품에 보조금을 지급해주면서 열심은행에서는 이런 고금리 상품을 내놓게 되었죠. 


올타구나 하면서 김열심씨는 월200만원씩 저축하고 만기가 1년인 약정으로 이 정기적금상품인 열심열심정기적금 통장을 개설합니다. 김열심씨는 월 200만원씩 1년동안 넣겠다는 약속을 은행과 계약한 셈이죠. 은행은 1년 만기가 되면 연 10%의 이자를 지급해주겠다는 쌍방간 약속을 한 셈이죠.


김열심씨 열심히 일하면서 매달 200만원씩 열심열심통장에 저축을 합니다. 1년이 지난 뒤 김열심씨는 푼돈이 모여 쌓인 목돈을 목격하게 됩니다. 바로 2400만원에 거기에 10%의 이자가 추가된 금액이었죠.


"음 조금 이상한데?" 김열심씨는 연간 이자를 10%로 알고 저축원금 2400만원에 대한 이자 240만원에 총 2640만원이 될줄알고 있었는데 실제 이자는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2530만원이 있었기 때문이죠. 실제이자는 130만원 정도라서 의아한 김열심씨.그래서 열심은행에 문의하게 됩니다.


"고객님 연간 이자 10%는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 단위로 저축하시는 정기적금예금상품이기 때문에 첫달에 입금하신 200만원에 대한 이자는 현재 1년이 되셨기 때문에 10%로 지급해 드렸지만 두번째달부터 입금하신 금액에 대해선 아직 1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10% 이자가 아니게 됩니다."


금융은 아는 만큼 돈을 불릴수도 줄일수도 있는 분야.

 

김열심씨 열심은행의 설명을 듣고는 음 그렇구나 하게 됩니다. 김열심씨는 1년동안 모은 돈 2530만원을 보면서 좋아라 하지만 자신의 목표인 커피전문점을 내는데 필요한 자금이 아직 반절남았구나 하면서 남은 1년동안 또 열심히 일할려고 합니다. 금융상품에 대해 잘 모르는 김열심씨 열심은행의 은행원 이양심은행원과 상담합니다.


"고객님 이 열심열심정기적금에 다시 1년동안 재가입하시면서 목표금액을 모으시고 이미 모으신돈 2530만원은 1년약정으로 5%를 지급해주는 모은당신최고정기예금상품이 이번에 출시했는데 이 통장에 가입해보시죠"


김열심씨는 이양심은행원이 추천해준 두가지 금융상품인 열심열심정기적금통장과 모은당신최고정기예금통장 두개를 개설하게 됩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나고 김열심씨는 열심열심정기적금을 통해 월 200만원씩 저축하면서  2530만원을 모으고 원래 모았던 2530만원은 5%를 지급해주는 모은당신최고정기예금상품으로 2656만원으로 불어나 있었습니다. 그렇게 2년동안 모은 5186만원. 김열심씨는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목돈을 마련하게 되었고 목표였던 커피전문점을 운용하게 됩니다.


위에 예를 든것처럼 정기적금이란 은행과 예금주간 일정기간을 약정하고 일정금액을 매달 불입(예금주가은행에돈을 저축)하기로 하고 기간만료가 되면 약정이자를 지급받는 예금제도중에 하나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예금주 즉 저축하는 입장에서는 은행에 이런 약속을 하고 차곡차곡 돈을 쌓게되면 중간에 돈새는 일이 줄어들고 작은 돈을 목돈으로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되죠. 거기에 어느정도의 이자까지 받을 수 있으니 목돈을 마련하는데 이런 정기적금상품은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터넷으로 바로 개설할 수 있는 정기적금상품들 중에는 전통적으로 정기적금시 정해져있는 월 납입금액이 없고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수 있는 정기적금상품들도 나왔죠. 

금융상품을 알아보고 따져보는 과정은 실제적으로 돈의 증가에 관련이 된다는 점에서 돈을 모으고 활용하는데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정기적금이란 무엇인가 간단한 의미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