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국가 신용등급이란?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의 평가가 높아지면?

국가 신용등급이란?

 

경제 뉴스를 보면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무디스,피치,스탠다드 앤 푸어스)의 한국에 대한 신용등급을 상향하고 하향한다고 중요 뉴스로 보도되기도 합니다. 이런 신용등급을 그것도 국가별로 등급을 받고 상향조정이 되면 좋은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개인별 신용등급을 생각해보면 이해하는게 쉽죠. 우리 개인들은 은행이나 신용평가회사들에게 개인별 신용등급을 부여받고 거기에 따라 신용카드의 한도를 정하기도 하고 은행에서 대출받을때 1금융기관(시중은행)에서 대출 승인을 거부를 하기도 하죠. 또 시중은행에서는 이 개인별 신용등급을 보고 대출의 금액과 한도 그리고 대출금리를 정하는 평가의 척도로 삼게됩니다.

 

즉 그 사람의 경제력(직업,부채,자산등)을 전체적으로 평가해서 그 사람의 신용도를 신용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서 정하고 그 신용도에 따라 금융권에서 그사람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결정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런 개인에게 부여되는 신용등급의 의미를 생각하면 국가별 특히 한국의 신용등급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이해하는게 쉬울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공인된 분석평가를 하는 신용평가회사에서 이 나라는 이정도의 경제력을 가지고 있고 재무건전성을 가지고 있다(혹은 정치적,군사적 요소까지 분석합니다.) 이런 전체적인 한 국가의 경제력과 평가를 통해 국가 신용등급을 매겨 평가하고 있는 것이죠.


간단히 말하자면 이 국가채권을 사서 이자와 원금을 제대로 받을 가능성이 얼마냐?라는 것을 국가 신용등급으로 평가받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이 국가 채권은 이자도 제때 내고 원금 상환 가능성도 높다라고 말할수 있고 등급이 최하위나 낮을 경우 빌려준 돈에 이자는 고사하고 원금도 피해입을 수 있다는 것을 신용평가 등급으로 나타내는 것이죠.


국가 신용등급는 자세히 말하자면 결국 국가채권에 평가를 매기는 것이고 채권의 상환유무를 위해 국가의 경제력과 기타 부분을 분석해 신용등급의 순위를 매기게 됩니다. 신용평가회사에서 국가들을 분석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런 객관적인 평가는 국채 매입을 하는 기관이나 사람들에게 혹은 주식투자나 그 국가에 투자를 예정하고 있는 기업이나 다른 국가에게 평가의 요소로 작용되고 이런 부분에서 높은 국가신용등급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좋은 영향을 주게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국제 채권 발행시장에서 높은 국가등급을 가진 국가는 채권발행부터 이자율까지 적게 내고 낮은 국가신용등급을 가진 국가는 정반대로 채권을 발행해도 사는 사람들이 적고 고이율을 지불하게 됩니다.

 

국가 신용등급이 높아지면?

 

실질적으로 이익이 되는 부분을 보자면... 국가는 국가 국책사업이나 기타 재정적 역할을 하기 위해 국가의 이름으로 국채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국채 발행은 이웃나라 일본처럼 빚에 허덕이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국채발행은 경제학적으로 봤을때 유활유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국채를 발행할때 조달금리(채권의 이자율)를 정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실질적으로 금리를 낮춰 발행해도 외국인들이나 기타 국가들이 한국의 국채를 매입하게 되죠. 신용등급이 높은만큼 국채(빚)에 대한 상환능력이 충분하고 안전하다라는 면에서 낮은 국가신용등급(예:B)에서 6~7%금리를 줘도 매입하려는 사람이나 기업 국가가 없는 반면 AA등급을 가진 국가에서 3~4%의 이자를 줘도 상환능력이 확실한 국가에서 발행한 국채가 더욱 안정적이고 인기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부가적인 이익으로 보자면 신용등급의 향상과 높은 신용등급의 유지는 한국가의 브랜드와 거기에 속한 기업들에게 무형적인 이익을 주기도 합니다. 신용평가기관에서 그 국가의 신용등급을 높인다는 것은 그 국가의 전체적인 경제력이 발전하고 있고 안정적이다라는 객관적인 평가서이자 보고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그 국가에 속한 기업들이나 공기업들의 개별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고 새롭게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됩니다. 


또 투자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일반적인 국채뿐만이 아니라 주식시장이나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외국인들에게 국가의 신용등급 상향조정은 국가의 경제력이 레벨업 되었다는 의미를 줘 투자를 이끌어 내거나 보유주식을 늘리게 하는데 있어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국가 신용등급의 상향 조정은 이렇게 많은 부분에서 플러스 영향을 주게 되고 상향조정을 받은 국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주기도 하고 여러가지 측면에서 이익을 보게 만듭니다. 또 상향조정은 외부에서 볼때 실질적으로 한 국가의 경제력과 안전성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볼 수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도 합니다.


무디스사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