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전자공시 시스템이란?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 시스템 사용법과 이해.

 전자공시 시스템이란?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 시스템 사용법과 이해.

앞서 기업공시는 주식시장에서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게 기업이 제공하는 기업의 정보공시라고 설명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업공시를 편리하고 간단히 볼수 있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 시스템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전자공시 시스템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은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 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말 그대로 기업의 기업공시를 인터넷 클릭 한번으로 확인하고 볼수 있게 만든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각종 기업의 공시를 한눈에 검색해서 볼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첫 화면입니다. 이런 페이지가 뜨고 상단 중앙에 보이는 회사명에 공시를 보고자 하는 기업명이나 주식시장의 종목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삼성전자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눌렀습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 주식거래 공시나 기타 공시를 수시로 많이 하기 때문에 제가 보고 싶어하는 사업보고서(분기,반기)는 뒤로 한참 넘겨야 볼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경우 이미지와 같이 정기공시를 누르고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를 체크하고 날짜를 조정해 주고 검색해주면 이렇게 2011년9월 6월 반기 분기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보고서명을 클릭하면 이렇게 삼성전자가 보고하고 공시하도록 되어있는 사업보고서의 분기반기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사용방법 안내였습니다.

2012.2.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제도변경 및 법규변경에 따라 변경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