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기업공시란? 증권시장에서의 기업공시의 의미.

 코스닥 코스피 증권시장에서의 기업공시의 의미.

주식시장에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이 주식을 사야되는 이유와 논리 그리고 기업을 매수해서 이익이 날 수 있다는 기본토대를 만들어 내는 것은 그 기업의 정보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 사업의 내용 등 기업의 경영상태를 기초로 판단하게 됩니다.

 


상법과 증권거래법은 이런 기업의 정보를 금융당국에 보고하게 해 투자자와 일반인 누구나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정보를 알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의 정보는 분기별 반기별 보고서로 작성해 공시하게 됩니다. 공시의 종류는 발행공시, 정기공시, 수시공시, 풍문고시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정기공시- 일정기간동안 기업의 사업내용, 재무상황 및 경영실적 등 기업내용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정기적으로 공시 사업보고서.반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발행공시-증권의 공모를 위한 서류로서 증권신고서부터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공시

수시공시-기업의 중대 사항. 회사존립, 조직재편성, 자본증감(부도,영업활동의 정지,사업변경,법정관련)등 중대 사항이 있을시 이것을 즉각 공시하도록 되어있다.

풍문공시- 기업의 소문과 풍문에 대한 기업의 답변을 공시.


이런 기업공시를 통해 기업의 정확한 현재상태와 기업경영상태를 주식투자자들과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그에 따른 투자결정을 하게 도와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공시는 인터넷 강국인 우리 한국에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으로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이용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