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백기사의 의미와 뜻은. 기업인수합병에서 백기사란.

 백기사? 기업인수합병시 나오는 백기사의 의미는?


흔히 신문 경제란에 나오는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때 많이 쓰이는 경제 용어가 바로 백기사 입니다. 백기사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착한놈(?)포스는 기업인수합병에서 말그대로 적용됩니다.


백기사란 말그대로 적대적인수합병을 통해 기업을 인수하려는 상대편의 반대에 서서 현재 기업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와 경영자를 지원하려는 세력을 말합니다.


 2008년도 SK경영권 분쟁을 예로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SK그룹의 문제로 인해 경영 및 사업이 혼란스러운 틈을 타 자산운용회사인 소버린이 SK(주)의 주식을 15%가량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매입하게 됩니다. 경영참여란 어찌보면 말그대로 기업의 경영에 직접적인 관여를 하겠다는 의미로써 적대적 인수합병를 목표로 시작된 매수였죠.


SK(주)는 SK텔레콤 지분25%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SK그룹의 중심점역활을 하는 회사였습니다. 말그대로 SK의 경영권을 인수하게 된다면 SK그룹전체가 소버린에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소버린의 매수로 인해 경영권을 위협받는 상태가 되자 SK자체에서 경영권 방어를 위한 주식매수 및 기타 방법을 통해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이때 하나은행,신한은행,산업은행 3개사는 SK지분을 1.5~2% 각각 매입해 SK경영권 방어에 도움을 주는 백기사 역활을 하게 됩니다.


결국 소버린은 SK의 경영권 인수에는 실패하고 SK그룹은 경영권 방어에 성공하게 됩니다.하지만 소버린은 이 분쟁으로 인해 7000~8000억원의 시세차익을 올려 큰 이익을 거두게 되죠.


즉 주주총회에서 경영권 및 경영인사를 의결하는데 있어 지분율 경쟁을 할경우에 경영자편에 서있는 걸 바로 백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백기사 역활을 자처한 금융권 및 기업들의 지분율을 현재 기업을 운용하고 있는 오너들의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입 보유할 경우를 가르켜 백기사라고 지칭하게 됩니다.


기업인수합병에서 백기사란. 백기사의 의미와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