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출자전환이란. 기업 출자전환에 대한 간단한 뜻과 이해.

 기업의 출자전환이란? 대출금을 주식으로? 출자전환의 뜻과 의미.!

  친구한테 빳빳한 현금 50만원을 빌려줬습니다. 그런데 이놈 돈 없다며 대신 자기집에 있는 거 아무거나 가져가라고 말을 하네요? 그래서 전 시가 50만원 상당의 명품옷으로 퉁 쳤습니다.!!!



 네 출자전환이란 이와 비슷합니다. 은행,사채,기관등 금융기관이 주식회사인 기업에게 빌려준 돈(채권)을 대신에 그 상당에 해당되는 기업의 주식으로 맞바꾸는 것을 출자전환이라고 말합니다.빌려준 돈을 현금으로 받지 않고 주식으로 받는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채가 기업의 주식으로 변환되어 기업에게는 부채가 줄어드는 효과가
 크지만 기존의 주주들에게는 주식 유통물량증가와 주식가치희석을 가지게 만듭니다.

 

기업의 유망성에 따라 출자전환이 되기도 하지만 기업이 손실이 지속되어 문제가 생길때 그 해결책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자본잠식 상태나 워크아웃,법정관리에 이르렀을 때 채권단(은행등 돈을 빌려준 주체들)에서 기업들의 경영권 확보와 대규모로 지원할 때 쓰이는 한가지 카드로써 쓰여집니다.

 

  대규모 대출금을 출자전환으로 주식으로 바꾸어 그 기업의 부채를 줄여 일차적으로 기업을 지원하고 이차적으로 출자전환된 주식으로 경영권을 확보 기업구조조정을 통해 기업가치를 상승시켜 재매각 수순을 거치게 됩니다. 

출자전환 조건과 가격은 해당기업과 채권단이 서로 협의하에 정하게 되며 출자전환시 기업에게는 부채가 자사의 주식으로 변환하게 되는것이므로 기업자체에게는 부채를 털어내는 방법중 가장 부담이 덜 되는 방법입니다. 부실기업을 치료하는데 부채 상환 연기와 같은 방법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하지만 주주나 경영진들에게는 부실로 인해 출자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출자전환이 이루어지기전 감자가 필수적으로 시행될것이고 그에 따라 주식가격 하락으로 극심한 손실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부실로 인해 출자전환 되어 경영권이 채권단으로 넘어갔다면 회사로써는 강력한 구조조정(불필요사업정리,인력축소등)에 직면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금융기관이 기업에게 빌려준 원금+이자로 받을 대출금을 그 기업의 주식과 맞바꾸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쉬울 듯 합니다.


                                    출자전환이란? 의미와뜻 간단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