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자본잠식과 완전자본잠식 간단이해. 부분자본잠식 자본전액잠식.

 자본잠식과 완전자본잠식 뜻과의미 간단한 이해. 부분자본잠식 자본전액잠식.


 간단하게 예를들어 말하자면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음식만씨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중국집을 차리려고 합니다.  자기가 힘들게 땀흘려 모은돈 5천 에 부모가 지원해준 지원금 3천 친구들이 투자해준 2천 이렇게 총 1억원을 끌어 모았습니다. 이 1억원이 음식만씨의 첫 자본금이죠.

 

 음식만씨는 이 1억원으로 중국집 가게보증금에 내부인테리어 음식집기 원재료등을 구입했습니다. 첫번째 달에는 이것저것 다 빼고도 1천만을 순수이익으로 벌어 전체로 따져보니 1억원에 1억1천만원이 되었죠. 그럭저럭 잘 되었습니다. 그런데 두달째가 되자 음식솜씨가 정말 없는지 손님들이 점점 줄어들게 되버렸습니다.

 

 1억1천에서 가게월세와 재료값, 종업원월급등을 제하고 나니 두 달째에는 1억원으로 다시 돌아와버렸죠. 섣달째가 되어도 여전히 장사가 되지 않자 처음 자본금으로 시작했던 1억원이 9천만원으로 줄어들게 되버렸죠. 이 상태가 바로 자본잠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첫 자본금조차 지킬 수 없을때 자본이 잠식되었을 때 자본잠식(부분잠식)이라 부르게 됩니다.


주식회사 대차대조표의 자본총계 구성은 자본금, 이익잉여금, 자본잉여금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자본금은 주식회사로써 최초 납입 완료된 돈을 납입 자본금이라고 부르고
(원리상 음식만씨의 첫자본금 1억과 같습니다. 단 주식회사는 사정에 따라 자본금을 줄일수도 있고 증가시킬수도 있습니다.) 이익 잉여금은 사업을 해서 번 돈(음식만씨가 첫달 벌은 1천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본잉여금은 영업 활동이 아닌 자본거래에서 번 돈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증자 ,감자차익 ,고정자산평가손익, 주식발행자금등 입니다.

 

 기업의 자본잠식은 음식만씨의 예와 같습니다. 기업의 제품과 상품이 팔리지 않아 사업이 안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이 사업을 해서 번돈(이익잉여금)조차 까먹기 시작하죠. 기업을 유지하는 유지비에 대출받은돈의 이자 그리고 상품을 만들때 원재료비 같은 것으로 고정지출이 생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고정지출이 계속 되는데 기업의 제품과상품은 여전히 팔리지 않는것이죠. 이렇게 시간이 지나 적자가 쌓이고 쌓이기 시작하면 이익잉여금나 자본잉여금을 까먹게 됩니다. 

 

 그렇게 다 까먹고 첫 자본금조차 잠식당하기(까먹기)시작하면 그것이 바로 자본잠식이라고 명명되게 됩니다. 완전자본잠식(전액잠식)은 그 자본금 조차 다 까먹어 버렸을 경우에 사용되게 됩니다.

 

음식만씨의 첫 자본금 1억이 장사가 안돼 까먹기 시작하면 자본잠식이 되는 것이고 그 1억 조차 안 남게 되었을 경우 완전자본잠식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자본잠식과 완전자본잠식의 간단한 이해였습니다.

 

                         완전자본잠식, 자본전액잠식, 자본잠식. 부분자본잠식 뜻과 의미 간단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