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시장

주식투자방법. 처음 주식투자 하기전 해야할 세가지.


 한주의 주식을 처음으로 사고파는 기념비적인 첫 주식매매를 하기전 먼저 생각해 볼만한 세가지를 이야기하자면 이렇다.
 
주식 모의투자-전쟁 나가기전 자기가 사용할 무기사용법 정도는 알고 나가자


  이렇게 쓰고 있는 티타임도 객장 세대는 아니다. 객장세대라는건 편하게 집에서 컴퓨터로 주식을 사고 팔수 있는 홈트레이딩(HTS)이 보급되기전 증권회사 객장에 앉아있다 살 주식을 매수주문 용지에 적어 증권사 직원을 통해 주식을 매수했던 세대를 말한다. 
 
 지금도 나이 지긋 하신분들은 이 주문방법을 애용하기도 하지만 수수료와 편리성등 여러가지 이유로 대부분은 홈트레이딩 즉 온라인을 통해 집컴퓨터나 직장에서 휴대폰을 통해 직접 매수하고 매도하는 시대로 변화했다. 개인적으로 요즘은 어느 증권사나 제공해주는 모의투자시스템이 왜이리 늦게 활성화가 됐는지 불만스러울 뿐이다.


 내가 처음 거래했을때는 이런 모의투자시스템이 정착되어 있지 않는 상태였고 이것 때문에 첫 주식거래를 실전으로 했다.

 요즘은 삼성증권같은 큰 증권사부터 이트레이딩같은 온라인 증권사까지 거의 모든 증권사들이 모의투자를 할수 있게 제공한다.

 
 첫 거래 첫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 홈트레이딩 시스템은 아주 기본적인 무기다. 이런 기본적인 무기도 다루지 못하면서 실전을 경험한다는건 총 쏘는 연습 한번 안하고 전쟁에 나가는 군인과 다를바 없다는 이야기다

 매수와 매도 주문내는것. 시간외 거래, 예약거래, 지정가매수 같은 아주 기초적인 방법도 연습하지 않고 실전을 치룬다는 건 돈을 잃는 것을 담보로 하는 쓰디쓴 경험을 해보게 될것이다.


 그래도 난 실전주의다. 라고 생각하면 10만원 정도 넣어 놓고 잃어버릴 생각하고 직접해보는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한다. 잃어봐야 왜 잃었는지 알게 될테니. 하지만 혹시라도 청소년이나 아예 주식이나 경제에 관심도 없던 사람이 주식투자를 할 생각이라면 주식모의 투자는 꼭 해보고 첫 주식을 구입하기 바란다. 

 주식계좌 개설 필요없이 증권사 홈페이지의 웹회원으로 등록만 하면 그 등록아이디로 그 증권사 홈트레이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모의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요즘 대부분의 증권사가 이 모의투자기능을 제공해준다. 

 
경제지식과 경제흐름을 읽는 경제공부.

  평소 아무 준비 없이 어느날 갑자기 어떤 이유(옆집 남자가 주식으로 대박쳤다는 소리 라던지?)로 주식에 관심이 생겨 주식투자를 할 생각을 가졌고 그 날 바로 주식계좌를 만들어 주식투자를 하는 무대뽀 정신(!) 정말 당신은 무대뽀다. 

  주식시장과 주식은 결국 돈으로 돈을 버는 하나의 자본도구이다. 


 그 자본도구는 양면성이 있는데 아주 빠른 속도로 내 자본을 늘려주기도 하고 아주 빠른 속도로 없애기도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주식시장은 아무 준비없이 들어오는 순진한 양들을 양치기 몰이를 해 늑대의 한끼 식사로 주는데 아무 꺼림김 없는 녀석이라는 점이다.

 경제를 읽고 이해하는 눈. 경제흐름을 이해할수 있는 지식, 그리고 경제를 꾸준히 보는 관심. 이런것들이 한 순간에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지금부터 시작한다면 절대 늦지 않았다는 점. 이글을 읽는 당신 아직 첫 주식거래를 하기전 아닌가? 

 경제에 대한 책,주식에 대한 책은 수두룩하게 쌓여있는 상태고 그 책들은 당신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읽어달라고, 그리고 주식시장은 말한다. 읽고 나오라고 말이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어렸을적부터나 시간을 들여 경제신문을 꾸준히 구독하는 것이 아주 좋은 방법중 하나라 생각한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여러 경제기사들을 무료로 볼 수도 있으니 하루에 한 번씩은 경제의 큰사건 큰이야기를 직접보고 느껴보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경제시간은 아주 중요한
사전작업이다. 첫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말이다. 

 물론 첫 주식투자를 하면서 여러가지 알아보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느긋함과 꾸준함을 가지고 경제, 산업, 주식전반에 대해 관심 가지고 알아봐라. 그리고 어느정도의 자신감이 생겼을때 주식을 시작해도 늦지는 않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데로 준비없는 사람에게 주식시장은 아주 냉혹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투자하는 투자자금은 준비되었는가? 그럼 그 돈은 어느돈인가?

 첫 한주를 사기 위해서는 그 한 주만큼의 현금이 필요하다.그럼 이 돈을 어떻게 구한것일까? 이 첫 한주를 사는 돈은 어떤 돈인가?

 어떤 이는 부모한테 물려받은 유산일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땀흘려 저축해 모은 돈일수도 있다. 뭐어~ 로또복권에 당첨된 돈일수도 있을 것이다. 또 설날 새뱃돈으로 받은돈을 가지고 첫 주식을 사는 청소년들도 있을 것이다.

  주식시장은 어디서 생겼는지도 다 말하지 못 할정도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돈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어찌되었든 첫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돈을 필요로 한다. 주식시장은 이 돈을 어떻게 구했는지 궁금해 하지 않는다. 돈이면 뭐든 좋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가지 내 개인적경험에서 나오는 작은의견을 말하자면 주식투자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그 돈의 의미가 자신에게 칼을 꼳을수도 있는 돈이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흔히 말하는 생활비,주택을 담보로 대출받은 대출금, 본인 총자본의 40%이상의 금액같은 이런 성격의 자금으로 첫 주식투자를 할 생각을 가져선 안된다는 이야기다. 

 이런돈. 자기에게 칼을 꼳을 수 있는 돈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한다면 그것도 처음으로 한다면 분명히 말하건데 99.9%후회라는 단어와 함께 할 것이다.

 물론 첫 주식투자에 이런 자금을 끌어다 사용할 사람이 없겠지...만 주식투자에 익숙해졌다고 해도 위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돈을 끌어다 쓰는건 시한폭탄을 가지고 주식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

 언젠가는 터져 내 몸에 큰 상처를 입힐 시한폭탄을 말이다.


 주식시장에서 가지는 느긋함이야 말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아킬레스같은 돈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한다면 주식시장은 올타구나 하면서 당신의 돈을 꿀꺽하는 한마리의 몬스터가 될 것이다. 

 돈중에서도 내돈. 그중에서도 잃어도 그렇게 타격이 안되는 돈으로 시작하라는 점이다.


 이렇게 말해도 주식투자는 결국 본인 선택이니 내가 이래라 저래라 할 입장은 아니라는 점.!  시장에서 나는 손실도 이익도 결국 본인이 선택해서 벌어지는 문제니까 말이다.

많이 알지 못하는  티타임이지만 앞서 말한 문제들은 알게 모르게 주어담은 주식투자시 필요한 작은팁 아닌팁이다. 첫 주식투자하기전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을 생각했다면 첫 주식을 매수하고 거래하기 위해서는 증권사나 은행에서 만드는 증권사의 주식계좌가 필요하다.

                                           주식계좌개설과 증권사 선택에 필요한 몇가지 선택필요요건.
                                           
                                                주식투자방법. 처음 주식투자 하기전 해야할 세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