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시장

초보주식투자. 한 기업의 주식을 투자하는데 결정하는데 걸린 시간은?

 당신이 주식투자를 결심하고 그 주식을 매수하고 투자를 결정하는데 걸린 시간은? 
 그
걸린 시간을 생각해 본 적은?

 짧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땀흘려 많은 시간을 소비해가며 번돈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말이다. 힘들게 번 돈으로 주식을 사는데 주식투자를 결정하는데 생각하는 시간은 매우짧다. 그 돈을 번 시간에 대입해 보면 말이다.


 '당신이 20만원을 버는데 4일이 걸렸다면 최소한 그 돈을 투자하는데 4일은 고민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또 그 20만원이 주식투자로 40만원이 되기를 바란다면 또 4일을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20만원을 40만원으로 주식투자로 버는데 최소한 8일은 생각하고 배우면서 결정을 내려야 하지 않을까?'


 20만원을 투자하는데 결정하면서 말이다. 물론 1억버는데 1년이 걸렸다고 2년동안 고민만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몇천 혹은 몇억의 돈을 투자하면서 지금 놓치면 모든걸 놓칠것 같은 기분으로 주식투자를 결정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몇천 몇억을 움직이는데 사람들은 아주 쉽게 자주 움직인다. 그리고 주식시장의 등락에 너무나도 쉽게 기분이 변화한다. 자신의 초기 결정에 대한 자신이 없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단기적 투자인가? 장기적 투자인가? 목표수익률은? 자신의 생각과 정반대로 움직일때 손절매 기준은? 내가 이 기업 이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이 자금의 목적은? 여유 자금인가? 이외에도 투자를 하나의 자금을 움직이기전에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부분은 많다.

 당신이 정말 피땀흘려 번돈이라면 더더욱 세심하고 여러가지 각도로 보고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주식시장에서의 손실은 분명히 동반되는 문제기 때문이다. 


 투자손실에 대해 불안이 심한 사람이라면 차라리 안전한 은행에 고이 모셔놓고 이자에 만족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건 절대 부끄럽거나 잘못된 일이 아니다. 자신이 피땀흘려 번 돈을 너무나도 쉽고 어이없게
공중분해 해버리는 곳이 주식시장이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이유로 투자를 결정했다면 그 결정에 대한 의심을 한번이나 두번 꼭 해보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그 시간을 넉넉히 두고 생각해봐야 한다는 점이다. 일단 투자를 했다면 거기서 발생하는 이익과 손실이 결국 당신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에서는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것. 주식시장에서 무엇을 놓쳤다는 건 없다. 또 놓치면 어떠한가? 다음 기회가 있는게 주식시장이라는 곳이다.

 생각해보자. 당신이 지금 투자할려는 돈을 어떻게 벌었는지 말이다.  그리고 그 돈을 번 시간만큼 투자를 하는데 있어 결정하는데 있어 시간을 할애해주길 바랄거다. 당신의 땀이 묻어 있는 그 돈들이 말이다. 




                      주식투자를 결심하고 한기업의 주식을 사는데 투자결정 하는데 걸린 시간은?

2010.06 기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