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유상증자의 주주우선공모. 주주배정공모. 일반공모. 제3자배정. 간단이해와 뜻.

 유상증자의 주주우선공모와 주주배정공모. 그리고 일방공모와 제3자 배정형식 ?

 유상증자에 대한 간단한 의미는 앞서 설명들인데로 이러저러한 이유로 기업이 자금을 필요로해 주주들이나 일반 투자자들에게 자기 회사주식을 신규 발행해 파는것.! 이라고 정의내렸죠.

 그럼 그 방식과 형식 그리고 할인액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죠. 유상증자의 방식에는 크게 4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주주배정공모 방식.

 

현재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서 하는 유상증자 형식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현재 기업의 주주들에게 기업이 이만큼의(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 액)돈이 필요한데 거기에 맞춰 새로운 자기 주식을 발행할 테니 기존 주주들에게 자기 주식을 사달라고 말하는 방식이죠.

 


2.주주우선공모 방식.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기존 주주들에게 유상증자시 발행하는 예정주식을 먼저 배정해 우선 청약권을 주고 그 청약 미달분은 일반투자자에게 주는 방식입니다. 

 

기존 주주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주주배정형식인 경우로 유상증자를 할 경우. 기존 주주들이 유상증자를 외면할 경우 기업이 원하는 만큼의 자금규모로 유상증자가 불가능 하게 됩니다.

 그런일을 최대한 막고자 일단 기존 주주들에게는 최우선으로 유상증자에 청약할 수 있는 권리를 주지만 기존주주들에게서 기업이 유상증자를 위해 발행한 주식이 전부 소화되지 못했을 경우를 대비 나머지를 후순위로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하는 유상증자 방식입니다.


 유상증자시 주식의 총수량증가로 주식가치의 희석이 오게 되므로 기업들은 그 피해를 직접적으로 받는 기존주주들에게 유상증자로 발행하는 신주(새로운 주식)를 먼저 살 권리를 주는 신주인수권 방식인 주주배정
/주주우선공모를 통한 방식을 많이 채택하게 됩니다.

 


3.일반공모 방식.

 

제한없이 모든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상증자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모든 투자자가 순서에 상관없이 기업이 신규발행해서 주식을 파는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죠.

 



4.제3자 배정 방식.

 
 특정 지정된 제
3자를 지정해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일반투자자나 기존 주주들 대상으로 하는것이 아닌 특정 제3자를 지정해 주식이 배정되어 유상증자를 하기 때문에 유상증자 대상이 결정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임원이나 회사에 연고가 있는 특정한 사람을 지정 신주인수권을 주고 신주를 인수하게 하는 유상증자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도 유상증자시 발생되는 현상인 자본금, 자기자본 증가와 주식가치희석을 부르는 주식발행총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 다르게 보면 은행의 출자전환시에도 제3자 배정형식을 써 출자전환을 하기도 합니다.

 유상증자의 신규발행 주식의 가격과 신규주식가격 할인율?


 유상증자시 회사는 대부분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가격보다 싸게 주식을 발행해 주식을 팔게 됩니다
. 신규 발행 주식가격이 현재 주식가격보다 비싸거나 같다면 유상증자에 참여할 이유가 없게 되겠죠. 

만약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가격 그대로 주식을 신규발행해서 유상증자를 하려 한다면 그 유상증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아무도 유상증자에 청약하지 않을테니 말이죠. 그래서 대부분의 회사는 유상증자시 발행하는 주식의 가격을 현재 주식시장 거래가격보다 할인해 투자자에게 팔게 됩니다.

 

그러나 그 가격할인에도 제한이 있는데 앞서 설명한 유상증자 방식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주주우선공모/주주배정 -> 할인율 자율. 이 두가지 유상증자 형식인 경우 회사의 자율판단에 따라 주식가격 할인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모증자-> 주식가격 30%이내. 일방공모로 하는 유상증자일경우 할인율을 현행 기준 30%이내에서 할인율을 결정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3자배정->주식가격 10%이내. 특정한 제 3자에게 배정해서 하는 3자배정 유상증자일 경우 기존 주주들에게는 주식가치 희석의 피해를 줄수 있기에 그 피해를 최소화 시키고자 10%이내 할인율 안에서 결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단 예외가 있습니다! 기업이 특수한 상황인 경우에는 할인율을 자율화 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부채를 출자전환시, 정부의 출자를 위해서 주식을 발행할때, 기업부실로 인해 기업을 정상화 시킬때 금융기관이나 관련자에게 제3자 배정방식으로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와 같이 회사의 경영정상화. 같은 특수한 경우에는 유상증자시 할인율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전체 주주들에게 이익이 되고 손실을 주지 않는 경우에 한해서 유상증자시 신규주식가격 할인율을 자유롭게 설정자율화 할수 있습니다. 


                            유상증자에 대해 간단히 이해하고 싶으신분은 이 링크클릭!

                 유상증자의 주주우선공모와 주주배정공모. 그리고 일반공모와 제3자 배정형식 간단설명.

                           이 제도의 설명은 2009년 기준이며 개정에 따라 변경될수 있습니다.
                                   변경되거나 오류가 있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