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간단한 의미와 위험성 이야기.

 장외주식? 비상장주식이란? 간단한 의미와 위험성에 대한 몇가지 이야기.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이란 단어는 비슷한 의미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거래소와 코스닥 정규 주식거래시장에 상장되지 않는 주식회사의 주식과 주권의 명칭'

 

비상장주식이란 단어를 그대로 풀이하자면 말그대로 비상장(정규거래시장에 등록되어 있지않은)주식이라고 말할 수 있고 장외주식 역시 정규거래소에 상장되지 않고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이라는 뜻이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투자측면에서 이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을 본다면 고위험 고수익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위험적인 측면에서 보는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

 정규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는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이 위험한 이유 첫번째는 장외 기업의 현황을 바로 알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거래소와 코스닥에 상장된 상장주식 같은경우 공시제도를 이용해 정해진 날짜 안에 의문이 나거나 기업에 중대한 문제가 생겼을 때 풍문등과 같은 것에 즉각 답해야 합니다.

또한 분기마다 기업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되어있어 회사의 상황을 한눈에 쉽게 알아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외주식과 비상장주식 같은 경우 그 기업에 직접 찾아가 알아보지 않는이상 기업 정보와 기업의 상세현황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두번째로는 상장여부에 따라 수익률의 차이가 극단적이고 그 보유시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 비상장주식도 오르고 내리고하는 장외주식시세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장외시세가 적정수준인지? 가격상승과 하락의 제한이 없기에 장외주식시세로만 시세차익을 노리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상장시 기대되는 수익률이 크기에 장외주식과 비상장주식을 매입하는 것이죠
. 하지만 상장이 될지 안될지 가능성만을 보고 매입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상장 여부에 따라 수익률이 극단을 달리게 됩니다. 또한 상장되기까지 그 시간이 길다고 할수 있습니다. 즉 오래 시간 보유해야 하고 상장여부에 수익률이 크게 반영되기에 어찌보면 긴 기다림끝에 상장여부에 따라 모아니면 도식으로 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상장이 충분히 예상되는 대기업들의 장외주식이나 우량기업의 비상장주식 같은 경우 상장되기전 큰 폭의 가격상승으로 오히려 거품이 끼게 되기도 합니다. 삼성생명 같은경우 상장이 예상되자 장외거래가격이 100만원을(액면분할전) 넘어 150만원까지 호가되기도 했으니까 말이죠. 지금 당장 상장이 예상되는 대기업들이 아니라면 몇 년전에는 매입했어야 이익이 가능할 수 있었겠죠.

 


 셋째로는 현재 장외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의 가격이 기업가치를 반영하고 있느냐의 여부를 정확히 따져봐야 합니다
. 지극히 저평가 될수도 고평가 될수도 있고 상장여부에 따라 그 가격이 워낙 변동될수 있기에 그 가치산정에 있어 개인적 판단 즉 주관적 판단이 크게 반영되게 됩니다.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은 보유기간이 길고 상장여부에 따라 투자위험성이 높고 대신 수익률도 높다.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더 간단히 말하면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 같은 경우는 설명하는 티타임 역시 맛만(?)알뿐 투자방식과 방법은 능숙하게 알지 못 하는 부분입니다. 거래소와 코스닥에 1500여개가 넘는 상장된 주식전체도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하기에 선뜻 나서기가 무서운 곳이 장외주식과 비상장주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의 위험한 점만 나열을 했습니다만 충분한 위험성을 인식하고 비상장주식과 장외주식에 투자를 해도 부족하기에  더욱 유념해야 한다는 점.

 

장외주식과 비상장주식의 간단한 뜻과 몇가지 알아두셔도 괜찮을 만한 상식이었습니다.

제도변경 및 오류가 있을시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