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사전&인물

지주회사란? 홀딩스란? 간단한 이해와 몇가지 압축 설명.

 지주회사와 홀딩스? 

홀딩스와 지주회사의 의미와 뜻을 말하는데는 글로 쓰는것보다 한번 보는게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로 이런 형식이기 때문이죠.



홀딩스 즉 지주회사는 이런 피라미드 모양으로 하위 기업들의 주식을 보유 지배하는 회사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 사실 홀딩스 지주회사는 흔히 말하는 재벌 내지는 한 그룹의 경영권관리 및 지배구조 투명성 면에서 보면 아주 단순하기에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예전 지배구조를 보면 계열사와 계열사 간의 지분보유로 복잡해 지고 불투명한 점이 있었으니까 말이죠. 이렇게 계열사끼리 서로의 주식을 보유해 왔으니까 말이죠.

 



 
또 이런 방식으로 주식을 보유해 그룹이 이루어졌을경우 서로의 지분율 관계 때문에 사양 사업의 매각시 유연화가 힘들다는 점이 있었죠.(구조조정) 그에 반해 홀딩스 지주회사 같은경우는 그 지주회사가 하위 기업들을 보유 지배하기 때문에 구조조정시 오너의 결단에 따라 빠른 결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벗트 하지만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점도 있죠. 이런 형식으로 피라미드 지배가 가능할 경우 이런 지배구조도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도 지배할수 있는 구조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구조 즉 홀딩스 지주회사의 하위 기업이 다른 기업을 지배소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부채비율 100% 미만, 자회사 편입시 보유 지분율을 50% 상장사는 30%를 보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0년현재기준)

 

1986년 이후부터 이런 홀딩스 지주회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있다 1999년 허용되게 되었습니다.

 

이런 홀딩스 지주회사의 종류에는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가 있습니다. 순수지주회사는 하위기업 즉 자회사의 주식을 보유 그 지분율을 관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 순수지주회사. 사업지주회사는 자기의 사업분야가 있으면서 다른 자회사의 주식도 보유 관리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홀딩스 지주회사의 수입구조는 크게 지분평가이익, 브랜드수입등이 있습니다. 지분평가이익은 보유주식 자회사들의 주식평가액의 변동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실 이 지분평가이익은 주식을 매각하지 않는 이상 실제 현금수입이라 보기에는 힘든부분이죠. 단 주식보유를 통해 배당시 나오는 것은 실제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랜드 수입은 예를 들어 티타임이라는 브랜드를 쓸 때 그 브랜드 사용료에 따른 이익입니다.

 

홀딩스 지주회사라는 건 거대한 기업그룹이나 기업집단의 지배구조의 한 형식이라고 이해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사실 단일회사로써 존재한다면 이런 다른기업을 지배하고 보유하는 홀딩스와 지주회사라는 구조가 필요 없을 테니 말이죠. 

 

홀딩스와 지주회사의 간단 의미와 구조적 특성에 대한 포스트!